우리함께

격려하고 감싸주며 아껴주고 배려하는 사회, 우리 함께 만들어 갑시다.

증상과 치료

파킨슨병의 조기치료와 꾸준한운동과 긍정적 마인드는 환우들의 삶의 질을 한층 높여 줍니다.

근육의 경직

파킨슨병은 파킨슨증(진전, 강직, 서동)을 일으키는 잘병입니다. 흔히 주위 사람들로부터 ‘행동이 굼뜨다’, ‘느리다’, ‘모자라다’, ‘멍하다’, ‘힘이 없다’ 등의 지적을 받게 됩니다.
비교적 노인들에게서 발생하는질병이지만, 간혹 젊은 나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뇌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은 도파민 감소로 인해 여러 증세가 나타내는 질병입니다.

파킨슨병 증상

1.떨림 (안정 시 떨림, 진전) 파킨슨병에서 가장 초기에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 약 70% 환자에서 나타납니다.
떨림이란 불수의적이며, 비교적 규칙적인 근육의 운동으로 발생하는 진동(oscillation)을 말하며, 파킨슨병에서의 떨림은 주로 안정시 떨림으로, 가만히 앉아 있거나 운동을 하고 있지 않을 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2.운동완서 (느려짐) 운동완서는 몸의 움직임이 느리고 그 운동의 진폭이 작아지는 상태를 의미하며 가장 대표적인 파킨슨병의 임상증상입니다.
전체적인 행동이 느려지고 얼굴표정이 감소하여 가면상 얼굴이 되며, 목소리가 작고 가늘어지며 글씨를 쓸 때 글자의 크기가 작아지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걸을 때 팔 흔들림의 진폭이 감소하고 다리가 끌리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3.근육의 경직 (경축) 몸이 굳어서 운동 할 때 마치 로봇과 같이 움직이는 듯한 인상을 주는 상태를 말합니다.
관절을 수동적으로 움직여 보았을 때 저항이 증가합니다. 이 때 검사자가 환자의 관절을 움직여보면 뻣뻣하여 유연성이 없는 것이 느껴지게 됩니다.

4.자세이상, 불안정 몸 전체가 굽어 있어 엉거주춤한 자세 변화가 생깁니다.
이러한 자세이상은 보행장애도 일으킬 수 있는데, 보행장애는 한번 앉으면 다시 일어서기가 힘들거나 걸음의 첫 동작이 잘 안 떨어지고, 안절부절 못하면서 처음 행동에 주저함이 심한 경우를 말합니다. 반면에, 일단 걸음을 걷기 시작해서 어느 정도 진행하면, 보행속도가 조금씩 빨라져서 나중에는 마치 뛰듯이 걷게 됩니다.

파킨슨병의 치료

크게 약물치료. 물리치료 그리고 수술요법등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파킨슨병을 약물로 조기 치료할 경우, 질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약물치료 파킨슨 치료제로 사용되는 약은 환자의 운동능력을 정확히 평가하여 결정되며, 이를 정확한 용량과 정확한 시간에 투약해야만최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물리치료 파킨슨병 환자에서 근육통과 허리통증은 흔한 일이며, 심한경우, 관절이 굳고 근육이 약화되어 움직임 자체가 힘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때 물리치료는 굳어진 근육 및 관절을 풀고 운동량을 증가시켜 증상을 호전 시키는 중요한 치료법의 하나입니다.
물리치료에는 반복적 물리치료, 자세교정, 보행훈련, 호흡훈련 및 말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좋은 치료 운동 요법으로는 수영, 걷기운동 및 체조 등이 있으며, 과민해져있는 뇌부위를 전기로 자극시켜 신경전달을 차단시키는 방법인 심부뇌자극술의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개인후원